유방암 0기는 일명 비침습성 유방암, 또는 제자리암이라고 불리는 이유, 그리고 유방암 0기의 진단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유방암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암 중 하나이며, 초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유방암 0기는 초기 단계의 유방암을 의미하며, 비침습성 유방암이라고도 불린다. 이 단계에서 암은 원래의 위치에서 벗어나 다른 조직으로 퍼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제자리암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유방암 0기
유방암 0기 진단과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유방암 0기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유방암 0기, 더 정확히 상피내암(Ductal Carcinoma In Situ, DCIS)은 유방암의 초기 형태로, 암세포가 유방의 유관 내부에 국한되어 있으며 주변 조직으로 퍼지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DCIS는 유방암 진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해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DCIS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며, 이는 암세포의 모양과 성장 패턴에 따라 구분되어 치료할 수 있다.
제자리암으로 불리는 이유
‘제자리암(In Situ Carcinoma)’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래의 위치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유방암 0기가 제자리암으로 불리는 이유는 암세포가 발생한 원래의 위치, 즉 유선관이나 로불을 벗어나지 않고 그 위치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인데, 이 단계에서는 암세포가 인근 조직으로 침투하거나 림프계나 혈액을 통해 다른 부위로 전이되지 않았으므로, ‘제자리’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유방암 0기 진단과 치료
유방암 0기 진단
- 유방 X-선 촬영(맘모그래피): 유방암 0기는 종종 무증상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맘모그래피 검사를 통해 발견될 수 있다.
- 유방 초음파: 유방의 이상을 보다 상세히 검사할 때 사용된다.
- 자기공명영상(MRI): 유방암의 진단 및 확산 정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조직 검사: 이상이 발견된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 검사가 시행된다. 이는 바늘을 사용해 유방 조직의 샘플을 채취하는 방식으로 시행된다.
유방암 0기 치료
수술
- 유방 보존 수술(유방 절제술)
- 이 수술은 암세포와 그 주변의 소량의 정상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을 말한다. 목표는 유방의 대부분을 보존하는 동시에 암을 제거하는 것으로, 유방 보존 수술 후 대부분의 환자는 방사선 치료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 전유방절제술
- 전유방절제술은 암이 발견된 유방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말한다. 유방암 0기에서는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지만, 유전적 또는 다른 위험 요소가 있을 경우 이 옵션을 고려할 수 있다.
방사선 치료
- 유방 보존 수술 후에는 대부분의 경우 방사선 치료가 권장된다. 방사선 치료는 수술로 제거하지 못한 잠재적인 암세포를 파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치료는 수술 부위에 직접적으로 방사선을 적용하여 잔여 암세포의 재발 위험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
호르몬 치료
-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 0기 환자의 경우, 호르몬 치료가 권장될 수 있는데, 이 치료는 암 성장에 필요한 에스트로겐 또는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을 차단하거나 줄이는 데 목적이 있다. 타목시펜(Tamoxifen)이나 아로마타제 억제제(Aromatase inhibitors)와 같은 약물이 이에 해당한다.
치료 후 모니터링
- 치료 후 재발이나 새로운 암의 발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니터링에는 정기적인 유방 검사, 맘모그래피, 그리고 필요한 경우 추가 영상 진단 검사가 포함될 수 있다.